본문 바로가기

일자날/안전날/원형날 예초기 날 종류 3가지 사용법과 가격비교

반응형

예초기는 사용 방법에 따라 맞은 종류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정원과 같은 대체적으로 편평하고 넓은 공간에서는 주행식, 자주식, 탑승식이 사용하기 편리하고, 공간이 협소하거나 지형이 불규칙한 곳에서는 배부식이나 견착식이 편리하다. 일반가정에서 벌초할 때 적합한 방식은 견착식 또는 배부식이다.

 

예초기 날도 마찬가지다. 지나치게 안전만을 고려한다면 절단력이 떨어지고, 절단력이 높으면 부상의 위험도 같이 높아진다. 오늘은 올바른 예초기 날 선택을 위한 이야기와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가격비교 검색 결과를 정리했다. 지금 바로 가격비교 결과가 궁금하다면 아래 검색 결과 페이지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예초기날 가격 비교 결과 보기

 

[[나의목차]]

예초기날 3가지 장단점

예초기 날의 종류는 크게 쇠날 과 나일론날로 나눠진다. 워낙 예초작업 중 안전사고가 많이 나서 그런지 나일론 날을 권장하는 분위기지만 아직도 나일론 보다 '쇠'날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작업 환경에 따라 적절히 날을 바꿔 사용한다면 안전과 시간단축을 함께 가질 수 있다.

 

나일론(와이어) 날

먼저 나일론 날 부터 알아보자. 현재 가장 많이 애용하는 날이다. 예초기 날 중 가장 안전하지만 절삭력이 가장 약한 날이라고 할 수 있다. 소재가 나일론이다 보니 마모가 심해 사용 중 자주 나일론을 늘려주거나 교체해 주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 때문에 최근에는 나일론이 아닌 와이어(쇠줄)로 만들어진 제품이 속속 나오고 있다.

 

가격은 1만원대 제품이 가장 많다. 단순히 줄날 만 교체해도 되는데 줄날의 경우 하나당 몇백 원 수준으로 저렴하다. 예초기 날 중 나일론날 가격비교는 아래 나일론날 검색 결과 페이지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예초기 나일론 날 가격비교 검색 결과 보기

 

쇠날

쇠날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2도 날(일자날), 3도 날, 4도 날과 안전날 그리고, 원형날에 대해 알아보자.

 

2도 날(일자날), 3도 날, 4도 날

예초기 2도날 사진 8장
예초기 2도날(일자날)과 4도날. 이미지출처 - 각 제조사

 

단순히 얇은 철판을 재단해서 만든 날인데, 아주 오래전부터 많이 사용해 오던 날이다. 아직도 다른 날의 절삭력에 불만인 분들은 2도 날을 사용한다. 날의 숫자가 늘어날수록 회전관성이 떨어져 절삭력이 떨어지지만 결과 표면은 매끄러워진다. 만일 사용 중 돌에 부딪히면 돌이 날아가거나 날이 부서지거나 둘 중 하나이기 때문에 사용에 매우 주의해야 한다.

 

제초작업할 때 부상방지를 위해 안전화, 안전모 등 기본적으로 갖춘 후에 작업을 해야 하지만 2도 날은 좀 더 신중하게 준비해야 하고 작업 주변에 작업자 외에 다른 사람의 접근도 방지해야 한다. 2,3,4도 날은 나일론 날보다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한 편이다. 아래 가격비교 검색 결과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2~4도 날 가격비교 검색 결과 보기

 

안전날

예초기 안전날 사진 8장
예초기 안전날. 사진출처 - 각 제조사

 

안전날은 위의 2도 날 보다 사고율이 낮은 날이지만 그렇다고 사고가 나지 않는 건 아니다. 원형판에 날이 부착되어 있는 방식인데, 날이 회전하면서 바위나 큰 돌멩이에 부딪히면 순간적으로 날이 접혔다가 다시 회전력에 의해 펴지는 단순한 방식이다.

 

회전력이 강한 예초기의 경우 바위의 파편을 날려버리거나 날이 파손되어 날아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위의 2도날 만큼 주의해야 한다. 이름은 안전날이지만 완벽한 안전을 보장받을 수는 없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면 절삭력이 떨어지는 나일론날이나, 아래 가격이 몇 천원 더 비싼 원형날을 추천한다.

 

예초기 안전날 가격 비교 결과 보기

 

원형날

예초기 원형날 사진 8장
예초기 원형날. 사진출처 - 각 제조사

 

마지막으로 원형날에 대해 알아보자. 얼핏 보면 가구공장에서나 볼 법한 원형톱처럼 보이지만 예초기에 최적화되어 나온 날이다. 가격은 앞서 설명드린 다른 날보다 다소 비싼 편이지만, 사실상 몇 천 원 차이이기 때문에 부담스러울 정도는 아니다. 예초기의 성능만 따라준다면 커다란 바위로 자를 만큼의 강도를 가지고 있다.

 

2도 날이 힘으로 잡초를 튕겨낸다면 원형날은 좀 더 정교하게 잘라낸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제초성능만 볼 때 아직은 2도 날보다 성능이 조금 떨어진다. 하지만, 안전성만큼은 나일론 날과 비교할 수 있을 만큼 안전하기 때문에 성능과 안전을 같이 추구한다면 원형날을 추천한다.

 

원형날은 톱날이 초경합금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싼 제품을 찾으면 자칫 불량품이나 날의 강도가 떨어지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이것은 안전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원형날 구매 전에 꼭 후기를 살펴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후기평가가 힘들다면 중간가격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예초기 원형날 가격비교 검색 결과 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