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달사용후기 | 하이얼 벽걸이 에어컨 6평형 장점과 단점 (서비스센터)

반응형

작업실에 에어컨을 설치한 지 정확히 한 달 되었다. 기존의 창문형 에어컨의 소음은 심했지만 나름 만족하면서 사용했는데, 작업공간이 확장되고 사용인원이 늘게 되면서 불가피하게 벽걸이 에어컨 중 가장 저렴한 제품 몇 가지를 골라 마지막에는 하이얼을 선택하게 되었다.

 

참고로, 찾아봤던 벽걸이 에어컨 중 가장 저렴한 건 '미디어 에어컨'이 20만 원대로 제일 저렴했지만, 판매자 대부분이 기본 설치비용을 요구하고 후기 또한 좋지 않아서 나름 인지도도 있고 몇 만 원 더 비싼 하이얼로 선택하게 되었다. 장마가 시작되기 전에 설치하고 오늘로써 정확히 한 달이 되었다.

 

개인적으로 하이얼에 대한 신뢰가 있었기 때문에 별 걱정없이 사용했고, 지금도 중국산이라는 고착된 편견을 제외하면 국내산 에어컨과 차이를 느낄 수 없을 정도로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다. 사실 국내 대기업 에어컨도 중국(OEM/ODM) 제조임을 감안하면 불필요한 편견이 아닐 수 없다.

 

오늘은 하이얼 벽걸이 에어컨 중 6평형의 한달 사용기와 하이얼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서비스센터에 대해 정리했다. 지금 바로 하이얼 벽걸이 에어컨 6평형(HSU061TE)에 대한 상세 정보가 필요한 분은 아래 공식 사이트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하이얼 벽걸이 에어컨 6평 HSU061TE 상세 보기

 

[[나의목차]]

 

하이얼(Haier)은 어떤 회사인가?

많은 사람들이 하이얼을 단순히 전자제품을 만드는 중국회사 정도로 알고 있거나, 중국산 제품을 수입 판매하는 회사 정도로 알고 있는 게 현실이다. 개인적으로 하이얼은 아주 오래전부터 알고 있는 기업이다. 냉장고도 사용해 봤고, 모니터도 사용해 봤다. 냉장고는 꽤 오랫동안 잘 사용했는데, 모니터는 5년을 넘기지 못했던 걸로 기억한다.

 

하이얼은 매출을 기준으로 세계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100년이 넘은 역사가 깊은 기업이다. 1920년에 냉장고 생산으로 시작해서 지금은 생활가전 대부분을 생산하고 전 세계 판매망을 갖추고 있다. 하이얼이 종합가전 생산 기업이기는 하지만, 냉장고와 에어컨을 제외한 나머지는 개인적으로 싸다는 것을 제외하면 그다지 매력을 찾지 못했다.

 

한 가지 좋은 점은 단순히 우리나라에 제품을 수출해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한국 지사를 설립하고 유통망과 AS(서비스센터) 망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유명한 샤오미도 한국 지사가 있지만, 하이얼의 국내 서비스센터는 샤오미의 두 배가 넘는 55개 지점을 갖추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이얼(Haier) 공식 사이트 바로 가기

 

하이얼 벽걸이 에어컨

하이얼 에어컨을 직접 보고 싶다면 가까운 하이마트에 가면 쉽게 볼 수 있다. 공식적으로 하이마트에 납품이 되고 있기는 하지만 오프라인 구매는 추천하지 않는다. 하이마트에서 이 글을 싫어할 수도 있겠지만, 온라인 판매 가격과 차이가 나도 너무 많이 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앞서 말한 작업실에 설치한 모델의 경우 인터넷에서 가격비교 후 가장 저렴한 판매몰에서 지인 명의를 빌려 첫 구매 할인 쿠폰을 받아 적용된 최종 구매금액이 31만 원대다.(기본설치비 포함) 하이마트 공식 가격은 649,000원이고 여기에 직원할인 등을 적용해서 구입한다고 해도 50만 원 후반대에 구입할 수밖에 없다.(23년형은 조금 더 저렴하다.)

 

가격은 이 정도로 참고하시면 될 것 같다. 공식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하이얼 에어컨은 형태는 벽걸이 한 종류만 판매하고 있다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벽걸이는 총 6평형(20/23년형 2종), 7평형, 8평형이 있는데, 내가 구입한 모델은 20년형 구형이다. 23년형은 공식가격이 519,000원이지만 온라인 최저가는 418,0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쿠폰 적용하면 조금 더 싸게 살 수도 있을 것 같다.

 

하이얼 벽걸이 에어컨 6/7/8평형 전체 모델 보기

 

HSU061TE (20년형 6평형)

하이얼 HSU061TE 실내기 이미지 전면
HSU061TE 실내기 실제 모습이다. 다른 모델과 큰 차이는 없다.

내가 굳이 20년형인 이 모델을 선택한 이유는 단순히 가격이 싸다는 이유와 한 때 폭발적인 판매기록을 세웠다는 소문 때문이다. 많이 팔렸다는 것은 그만큼 제품의 내구성과 성능이 좋다는 증거가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모델이 타 제조사 모델과 비교해서 어떤 점이 장점이고 단점인지 비교하지 않을 수 없다.

 

HSU061TE 기본 스펙 표
HSU061TE 기본 스펙 / 출처 - 하이얼 공식 사이트

장점은 매우 단순하다. 가장 큰 장점은 벽걸이 에어컨 중 30만 원대에 구입가능한 몇 안 되는 모델이라는 점이다. 다음으로 장점으로 내세울 만한 건 냉방성능과 소비전력이다. 스펙상 냉방능력은 2,350W이고, 소비전력은 835W다. 오히려 23년형보다 냉방능력이 높고, 소비전력이 낮다.

 

당연히 단점이 없을 수 없다. 가격이 싼 만큼 부가기능이 전무하다. 다행히 제습기능은 있지만, 타 제조사에는 거의 기본적으로 있는 취침모드나 UV-LED살균기능은 없다. 그리고, 바람세기가 강/중/약/자동 이렇게 단순하게 있는 것도 가끔은 단점으로 느낄 때가 있다. 에어컨을 처음 켜면 강풍으로 설정하는데, 실제 강풍은 생각보다 많이 약하다.

 

하이마트 vs 온라인 몰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가격면에서는 당연히 온라인 몰을 통해 구입하는게 금전적으로 이득이다. 하지만, 벽걸이 에어컨의 특성상 전문 설치기사의 방문이 필수이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지역 설치기사를 선택하느냐 아니면, 운에 맡기느냐에 달려 있다. 에어컨 기본 설치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당연히 온라인몰을 추천한다.

 

하지만, 기본설치항목 중 타공/배관/거치대/냉매충전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는 경우에는 오히려 하이마트 판매사원의 조언을 듣고 흥정을 하는 게 더 나을지도 모른다. 간혹이지만 여전히 순진한 고객을 대상으로 부당하게 추가설치비를 요구하는 업체가 있는 걸로 알고 있다. 인터넷으로 구매할 때는 후기를 꼼꼼하게 읽어보는 것도 좋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마켓이라고 해서 가격이 고정된 건 아니다. 매일 가격이 변동되고 어떠 곳은 하루에 두 번 이상 업데이트 되는 곳도 있으니 가급적 추천마켓보다 직접 검색해 보고 결정하는 것을 적극권장한다. 아래 가격비교 결과는 참고용으로 보면 하이얼 벽걸이 에어컨 구매에 도움될 것 같다.

 

하이얼(Haier) 벽걸이 에어컨 HSU시리즈 가격비교 검색 결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