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3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과 신청기간 최종정리

반응형

2023년 6월에 시행될 정부정책사업인 청년도약계좌가 시작도 하기 전에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은행 이 자 외에 추가로 정부기금을 지원받아 5년간 5000만 원을 현실적으로 모으는 게 가능하게 되었으니 열광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오늘은 2023년에 업그레이드된 청년도약계좌의 가입조건과 신청기간등에 대해 정리해 봤다. 아래 링크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최종브리핑 내용이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청년도약계좌 안내 바로가기

[[나의목차]]

방문자 추천 포스트

 

1억만들기 윤석열 적금 가입방법(청년도약계좌 vs 청년희망적금)

1억 만들기가 다시 유행하면서 예전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시절 공약으로 내세웠던 '청년도약계좌'가 윤석열 적금으로 다시 관심을 받고 있다. 청년희망적금과 비교해서 혜택이 많고 지원 대상

doc24.koreaaa.com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는 대한민국 청년을 대상으로 목돈을 좀 더 수월하게 만들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사업이다. 기본적으로 은행이자에다가 정책 지금을 지원하여 현실적으로 5년간 5,000만 원을 만들 수 있도록 해준다. 최대 7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는데 5년(60개월) 간 납입하는 원금 4,200만 원에 이자+지원금을 800만 원이 보태어져 5,000만 원을 만들 수 있게 된다.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이득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청년도약계좌 보도자료

아래 이미지는 금융위원회에서 발표한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보도자료를 캡처한 이미지다. 사진을 선택하면 크게 볼 수 있다. 내용이 보이지 않는 경우 본문 아래 링크된 페이지에서 자료를 내려받아 볼 수 있다.

 

청년도약계좌 보도자료 페이지 1
청년도약계좌 보도자료 페이지 2
청년도약계좌 보도자료 페이지 3
청년도약계좌 보도자료 페이지 4
청년도약계좌 보도자료 페이지 5

지원금 지급 구조 및 한도

청년도약계좌 개인소득별 기여금 지급 구조

예를 들어 개인소득이 2,400만 원일 경우 매월 40만 원씩 납입하면 6%의 기여금 매칭비율이 적용되어 매 월 이자 외에 24,000원의 지원금을 받게 된다. 하지만 개인총급여가 7,500만 원이 넘는 경우 지원금을 받을 수 없다. 하지만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재테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가입조건

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의 청년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단, 남성의 경우 의무병역기간이 있기 때문에 병역기간만큼 기간연장을 해준다. 또한, 개인 소득이 6,000만 원이 넘도 중위소득이 180% 이상인 이른바 금수저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쉽게 말해 힘든 월급으로 힘들게 살고 있는 청년을 대상으로 지원해 준다는 뜻이다. 월 최대 70만 원까지 납입이 가능하고 최장 5년 동안 납입이 가능하다.

 

  • 만 19세 이상~만 34세 이하 (병역의무자는 기간만큼 제외)
  • 개인소득 6000만 원 이하이면서 가구 중위소득 180% 이하

신청기간

2023년 6월에 출시되는 것으로 확정되었다. 5월 중으로 대대적인 홍보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시중은행을 통해 가입할 수 있게 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경제정보센터의 청년도약계좌 보도자료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경제정보센터 금융위원회 2023 청년도약계좌 보도자료

반응형

댓글